instagram

천연꿀 감별 방법은 과연 있을까

천연꿀 감별 방법에 대해서 한동안 말들이 많았는데요,
사실 양봉을 십수년 하신 분일지라도 천연꿀을 감별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눈이나 맛 등 형태를 보고는 절대 구별할 수 없구요,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단백질 검사를 실험실에서 하는 방법뿐.
꽃냄새가 나는 지 여부를 보고 구별한다고도 하지만, 그건 어떤 꽃에서 채취한 꿀인지에 따라 냄새가 나기도 하고 안나기도 해서 모든 꿀에 적용되는 기준이 될 수도 없구요.

bee-24638_640

항간에 알려진 미지근한 물 위에 꿀을 떨어뜨려서 벌집 모양으로 퍼지면 천연꿀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것도 사실은 아니예요.
농도만 맞추면 사양꿀로도 해당 벌집모양을 내게 할 수 있거든요. 즉 벌집모양은 농도에 따른 현상이지 사양꿀인지 천연꿀인지 구별하는 기준은 전혀 될 수 없답니다.

특히나 최근엔 벌집을 인공적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곳도 뉴스에 보도될 만큼 문제가 되어서, 그냥 저렴한 사양꿀 사 먹는 게 천연꿀 비싼 돈 주고 믿지도 못하면서 먹는 것보단 더 현명한 게 되어 버렸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냥 해외에서 주문해 먹는 걸로 타협을 보았습니다.

web211

 

여담으로, 꿀이 굳어 있으면 천연꿀? 이란 얘기도 있는데요, 꿀이 굳는 이유는 저온보관하였거나, 꿀에 포도당이 많을 경우, 혹은 꿀에 꽃가루가 많이 함유되어 있을 경우에 주로 일어나는 현상인대, 결정화가 되었다면 천연꿀일 확률이 상당히 높지만, 그렇다고 이 역시 100퍼센트는 아니예요. 사양꿀도 굳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따라서 만약 천연꿀로 알고 구매한 꿀이 굳어 있으면( 제 경우는 해외에서 주문한 천연꿀들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굳어서 떠먹어야 하더라구요) 자연스런 현상 정도로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중요한 건 꿀이 굳었을 때 미지근한 물에 가열해서 드시지 말고 그냥 굳은 그대로 드시는 게 중요해요. 가열하면 꿀만의 영양소가 파괴되거든요^^

0 Comments

Leave Your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